홍일식 인문학 박사 전 고려대 총장 <대한민국 이야기> 출간

2022-06-25     변정섭 기자
▲호일식의 대한민국 이야기 (저서  홍일식 박사)

 

[코리아투데이뉴스] 전 교려대 총장 홍일식(86) 인문학 박사가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을 소개하고 한국인의 원형 탐구를 통해 문화영토시대 문화대국으로서 자질과 비젼을 제시하는 책 '홍일식의 대한민국 이야기'를 출간했다.

 

오늘날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이념의 양극화와 그로 인한 갈등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일까? 이는 한국사회 구조에 대한 이해와 근현대사를 보는 역사관의 차이에서 기인한 바 크다. 거기에서 소위 진보와 보수의 골은 깊어지고, 더 나아가 극한적 대립마저 불러오고 있는 형국이다. 

 

저자는 인문학자의 관점에서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. 그래서 근현대사에 접근했다. 또 오늘날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을 소개하며, 그 원동력을 국권상실의 일제강점기를 산 선구자들에게서 찾았다. 아울러 한국인의 원형을 탐구하며 문화영토시대 문화대국으로서 자질과 그 비전을 제시했다. 

 

저자 홍일식 이사장은 이 책을 쓰게 된 동기를 설명하면서 “시간이 없어 공부 못한다는 사람은 시간이 있어도 못할 사람이다!”라고 자신이 후배·제자들을 닦달했던 말을 떠올렸다. 

 

인생 만년에 돌이켜보니 평생을 ‘시간 없다’는 핑계로 정작 자식들에게조차 꼭 들려줬어야 할 말도 거의 못 해줬기 때문에 본인이 먼저 새기고 깨우쳤어야 할 말이라고 한다. 

 

오늘날을 살아가는 젊은 세대에게 최소한 이것만은 꼭 전해주고 가야겠다는 생각에서 엮은 것이 《홍일식의 대한민국 이야기》이다. 그러면서 이 책이 독자들에게 물질적 이해와 득실보다도 정신적 문화적 가치가 얼마나 소중한가를 깨닫게 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더 없는 보람이겠다고 말했다. 

 

변정섭 기자 (tkpress82@naver.com)

 

 

 ●저자 홍일식●

1936년 서울 출생

1959년 고려대학교 문리과대학 국문학과 졸업/ 동 대학원 문학 석사·박사/ 명예 철학박사(연세대학교)/ 고려대학교 문과대학교수 및 민족문화연구소 소장/ 고려대학교 제13대 총장/ 북경대학교 초빙교수/ 중한대사전 편찬/ 독립기념관건립 추진위원·기획위원/ 전국경제인연합회 자문위원(문화부문)/ 삼성그룹 자문위원(문화담당)/ 성곡학술문화재단 이사/ 한국외국어대학교 재단(학교법인 동원육영회) 이사장/ 공동체의식개혁 국민운동협의회 회장/ 흥사단 민족통일운동본부 공동의장/ 사단법인 세계효문화본부 총재/ 학교법인 양정의숙 이사장/ 우당이회영선생기념사업회 회장/ 여순순국선열기념재단 이사장/ 선학평화상위원회 위원장/ 사단법인 한국인문사회연구원 이사장/ 재단법인 문화영토연구원 이사장

 

◇상훈◇

제1회 세종문화상 수상(문화부문)/ 대통령 포장/ 중앙문화 대상/ 문화훈장 보관장/ 청조근정훈장 수훈

 

◇저서◇

《육당연구》 《한국전통문화시론》 《한국개화기의 문학사상연구》《한국개화 사상사》(공저) 《일제치하의 문화운동사》(공저) 《문화영토시대의 민족문화》 《21세기와 한국전통문화》 《한국인에게 무엇이 있는가?》 《문화대국으로 가는 길》 등 다수